본문 바로가기

▒▒▒▒▒ 학문 ▒▒▒▒▒/:: 의학 ::

착한아이증후군







착한 아이 증후군에 대해 아주 간단하게 알아보자.

재밌게 봐주면 고맙겠노.



시작 전에 착한아이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고 가자.


착한아이 콤플렉스 또는 증후군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유아적 의존 욕구를 억압하는 환경에서, 어린이방어기제에 따라[1] '착한 아이'가 되기 위해 또는 '착한 아이'라는 소리를 듣기 위해 내면의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는 말과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뜻한다.[2] 이러한 콤플렉스는 바르게 해결되지 않으면 그대로 지닌채 성장하게 되는데, 이렇게 성장한 어른에게는 '착한아이' 대신 '착한여자, 착한남자, 좋은사람' 등으로 바꿔 부르기도 한다.




[출처 위키백과]


자아방어기제에 대해서는 나중에 또 써보도록 할게.

일단 알기 쉽게 그림으로 ㄱㄱ









제목 없음.png



주인공인 일게이다.

마우스로 힘겹게 그렸다ㅠㅠ.






0.png



일게이가 처음 탄생할 때.

어린 일게이 세상의 전부라고 해도 무방한 어머니 아버지는 일게이만을 사랑했다. 그런데




2.png

3.png



둘 째 ㅠㅠ.

어린 일게이는 당황한다.





4.png



5.png




어린 일게이는 당황스럽다.

자기한테 쏟아졌던 수많은 관심이 다 동생에게 가버렸으므로.




6.png7.png



놀아달라고 요청하지만 돌아오는건 민주화.



8.png





엑윽엑윽 일게이.




9.png10.png




11.png12.png


13.png





ㅇㅇ.


게이는 아픈척을 하면 관심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둘째에 대해 쏠렸던 관심이 일시적으로 돌아오는거지.



14.png



그래서 일부로 다치기 위해 자해를 하기도 하고.



15.png




이렇게 감기를 걸리기 위해서 겨울에 이불도 안 덮고 배를 내놓고 자기도 한다.

물론 모든 애들이 다 착한 아이 증후군에 걸리는 건 아니야. 그럼 이 세상 두 집안 자녀들은 모두 첫째가 착한아이 증후군이게?


그냥 내가 걸렸던 것 뿐이야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씨발.








16.png


하지만 그것도 일시적일 뿐이야.

아픈게 다 나으면 부모는 다시 어린 둘째를 찾아가지...




17.png



일게이는 고민을 하게 돼.

어떻게 하면 부모님의 사랑을 더 오래받을 수 있을까?


그러다 방법을 찾아.




18.png




그건 착한아이가 되는 것.

부모님이 시키는 것은 무조건 YES YES

커서는 다른 사람이 시키는 것을 무조건 YES YES


착한아이가 되기 위해서 자기가 하고 싶은 것[ 장난, 집을 어지럽히고 싶은 욕구, 벽에 낙서하고 샆은 욕구, 나가서 놀고싶은 욕구] 같은 것을

자기도 모르게 억압하고 마는 거지. 그리고 타인이 말하는 것을 무조건 수긍해. 호구남들은 대부분 어렸을 때 착한아이 증후군에 걸려서

그대로 착한어른이 된 것일지도 모르지.


예전에 수업시간에 착한아이 테스트를 했었는데 질문이 잘 기억 안 나지만 대충 끄적거려 본다. 여기 다섯 개 이상 해당되는 게 착한아이 증후군에 걸린 거였음


1)나는 내가 속한 집단내에서 내가 필요한지 늘 고민하고 집착한다

2)나는 결벽증이 있다

3)부모님이나 남이 하는 말에 거절을 하지 못한다

4)어떤 사람이 날 좋아하면 그 사람이 좋다가도 싫어진다. [이건 진짜 확실히 기억나는데, 자존감에 대한 거라네? 자존감이 낮아서 상대가 날 좋아하면 그 사람이 하찮게 보이는 거라고 한다. 왜 나따위를 좋아하지? 라고하네.]

5)내 자신이 초라해 보일 때가 많다

6)죄책감을 쉽게 떨쳐내지 못한다

7)나를 강하게 이끌어주는 사람이 좋다

8)늘 나를 필요로 해 주는 사람이 좋다

9)다른 사람의 말에 많이 휘둘린다

10)리더보다 팀원이 좋다


이렇게 자란 아이는 자기의 필요성에 무척 집착하게 되서, 어떤 집단에 자기가 있을 필요성을 언제나 찾으려고 하고 거기에 끊임없이 집착한다고 해.

물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항상 애정에 목말라 있고. 참 피곤한 병이야. 자기한테나, 남한테나.



아무튼 그렇다고.

자기가 생각해도 자기가 착한아이 증후군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게이는 그런 점을 제대로 인지하고 하루빨리 벗어나도록 하자.


저거 배 내놓고 자던거 내가 하던 짓인데 지금 생각하니 존나 비참.

저러다가 열 존나 올라서 개고생했는데 그때 엄마가 사다준 아이스크림 맛을 잊을수가없다 ㅠㅠ... 그럼 좋은밤되라 게이들아!

'▒▒▒▒▒ 학문 ▒▒▒▒▒ > :: 의학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혈병 이란  (0) 2017.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