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 ▒▒▒▒▒/:: 경제 ::

기업 인사담당자가 말하는 이력서 진심 팁





사실 팁도 아니다.

너희들이 다 알고 있는 부분인데, 취업에 절박한 상황이나 막상 이력서를 쓸 때는 아쉬운 마음에 싸질러보는 경우가 많아 답답한 마음에 글을 적는다.

제발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 쓰지 마라.

많이들 착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직무와 상관없지만 그래도 이 정도는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것을 어필하겠다’라는 심산인데 진짜 원하는 직무상과 연관이 없을 경우는 보지도 않을뿐더러 검토자들은 약간 짜증나는 마음도 있다.

2.png

무슨 말이냐면 특정 직무 채용에서, 예를 들어 경제분야 분석 담당자를 뽑는데 MOS자격증이나 워드자격증 적는 놈들은 ‘모든 사무직의 기본 베이스는 컴퓨터 활용능력이니 이 정도는 보이겠다’라는 마인드다. 경제분야 분석이면 증투상을 취득해서 쓰던지 테샛 3등급이라도 받던지, 아니면 자소서에 경제에 관심이 있다는 둥의 썰을 잘 풀면 자격증 따위는 커버가 된다. 워드나 모스는 제발 자소서에 녹여서 썰 풀어 그 정도는 기본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보유자격은 직군과 관련 있는 것만을 써라. 직군과 관련이 없는데 워드나 모스, 한국사검정능력시험 등을 써버리면 진짜 안쓰니만 못하다. 100%다.

클래스가 다른 자격증도 직군과 상관이 없으면 마찬가지이다. NHN 게임기획부 지원에서 아쉬운 마음에 CPA써봤자 도움은 안되고 이게 무슨생각을 하는지 의아해하면서 제외대상으로 빠질 확률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제발 병신이 아닌 이상 어느 기업에나 적용될 복사하기 자소서는 쓰지 마라. 뭐 예로도 들지 않겠다. 일반적인 흐름에, 무조건 열심히 하겠다에, 그래서 ○○기업에 입사하고 싶습니다. 이런 흐름인데. 우리 회사의 경우 따로 블랙리스트를 저장하지는 않지만 때가 돼서 온라인 인크루팅 사이트 보는 사람이면 90% 이상은 기억하게 된다. 찔러보기라도 제발 그러지 마라. 100군데 날리는 것보다 진중히 10군데 날리는 것이 확률이 더 높다. 무조건 높다.

요즘은 다들 거기서 거기. 좋게 말하면 다들 열심히 하는 친구들이라 관심있는 지원자라면 자소서 정말 열심히 본다.

그리고 우리는 중견기업이라 블라인드가 아니기 때문에 이력서 하나하나를 다 보게 된다. 우선 1차라도 통과하고 싶으면 호감형 인상의 이력서 사진을 넣어라. 채용시 비등비등한 지원자는 무조건 수십명씩 나오게 되는데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면접을 봐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적합한 이력자가 우선이지만, 둘 다 면접을 봐도 괜찮은 배수의 채용일 경우에는 사진 호감도가 무조건 적용된다.

또 희망연봉을 적으라고 하면 회사 내규가 선택가능하면 회사내규로 적고, 반드시 기입하라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커뮤니티 등에서 정보 공유하면 해당 기업 초봉 대충 나온다. 신입일 경우 그 수준으로 적어라. 어차피 신입은 회사내규고 신입의 연봉 선택권따위는 대한민국에 없다. 너무 많게 적는 이는 없지만 그렇다고 너무 적게 적으면 지원자 가치가 부실해보이고 우리회사를 약간 무시하는 느낌도 든다.

경력일 경우 당근 자신의 이전 직장 경력 이상으로 적어야 함은 물론이다.1.png

대기업에 비하면 지잡수준의 기업이지만 나름 중견기업에서 6년 정도 인사를 담당한 입장에서 글을 쓴다. 물론 좋은 기업 다니는 게이들이나 인사담당자는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대한민국의 99%는 중소중견기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 아는 내용이지만 실무자 입장에서 아직도 니네가 아는 회사 지원시 실수, 그게 아직도 적용되니 제발 신경쓰라는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쓴다.

지금은 취준생이라는, 대한민국에서 기형적인 위치에 있지만 이를 불평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시대의 흐름이고, 어차피 다 같은 입장이니까.

지원자에 대해서는 입사지원자 이전에 누구의 자식이고 잠재적인 우리의 고객이라고 생각한다. 무시하거나 깔보지 않는다. 그런 마인드의 회사는 면접 때 알 수 있다. 이러한 지원 - 면접 - 채용과정이 감히 사람이 사람을 평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회사와 맞는지 안맞는지를 검증하는 과정일 뿐.

세줄요약

1. 자격증은 해당직군 관련 있는 것만 제발

2. 요즘 다 거기서 거기로 열심히 한 애들이라 자소서 열심히 본다.

3. 희망연봉은 신입은 아닥하고 회사내규